건강 저금통

[건강/사회] 휴대폰 과다사용에 따른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증상

써몬(CEO몬) 2023. 4. 23. 16:00

휴대폰 과다사용에 따른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증상

애플과 삼성이 이분하였던 휴대폰 시장에 샤오미와 같은 브랜드의 점유율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휴대폰은 현대 사회에 빠질 수 없는 필수품이 되었고 이 사회를 편리하게 만들어 주었다. 수많은 비즈니스와 일자리를 창출하였고 다양한 컨텐츠의 개발로 현대인의 오락을 담당하고 있다. 하지만 부작용도 만만치 않게 심하다. 휴대폰 과다 사용으로 인한 중독, 현실사회서의 대인관계 악화, 눈 건강악화, 사회성 결여, 짧아진 인내심, 혐오와 같은 수많은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그래서 이번글에서는 휴대폰 과다사용에 따른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휴대폰 과다사용에 따른 신체적 증상

휴대폰 과다 사용에 관한 증상으로는 시력 손실, 청력 손실, 수면 장애, 관절 통증, 두통, 안구 건조증 등의 증상이 발생된다. 특히 시력 손실에 대한 사회적 이슈가 가장 두드러진다 스마트폰 과다사용과 시력 손실과의 직접적인 인과관계는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여러 연구결과에서 간접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근시를 가진 어린이들은 근시가 없는 실험군과 비교하여 스마트폰을 2배 이상 사용 한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평균적인 사람들은 평균 하루에 150번 이상 스마트폰을 확인 및 사용한다고 한다. 이 떄문에 안구의 피로가 누적되고 근시가 발생된다. 안경산업과 시력 관련 시술, 수술 등이 성행하는 것이 바로 이를 반증한다. 

정서적 증상

도파민은 강박적인 행동을 하는데 나타나곤 하는데 중독 증상에서 나타나는 '도파민'이라는 호르몬이 스마트폰 과도사용 할 떄에도 나타난다. 스마트폰 중독은 때때로 '노모포비아'(모바일 폰 없이 지내는 것에 대한 공포)라고도 불릴 정도로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었다. 이는 인터넷 과용 문제 또는 인터넷 중독 장애 떄문에 종종 고조된다. 이는 스마트폰 또는 태블릿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게임과 어플, 쇼핑, sns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 온라인 세상에서 나타나는 증상이다. 금연 중 금단 증상처럼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때에는 우울증, 불안, 강박증, 주의력 결핍 과다 행동 장애(ADHD) 및 알코올 사용 장애와 같은 병리적 상태와 동반된다. 우울증의 경우 현실 세계와의 연결을 끊고 SNS와 같은 온라인세상에서의 인간관계에 몰두하게 되면 화려하게만 보이는 타인의 모습과 현실적인 나에 대한 괴리감으로 자괴감에 빠지고 이와 같은 일이 우울증으로 빠지는 경우가 많다. 과도한 스마트폰 사용은 인지-감정 조절 능력의 저하를 야기한다. 즉, 스마트폰 과다 사용을 하면서 감정을 효율적으로 소모 및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이에 조그마한 자극에도 극단적인 반을을 일으키는 등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사회적 증상

스마트폰 과다 사용에 대한 사회적 증상도 알아보자. 먼저 대인관계 문제다. 스마트폰에 집중하다보면 으레 현실의 주변 사람들과의 교류가 줄어들며, 이로 인해 대인 관계가 소홀해지며 친밀감이 떨어지게 된다. 의사소통 능력 저하도 마찬가지다. 실제로 만 25세 이하 젊은 연령들은 텍스트 대화에 익숙해져서 전화통화를 꺼려하는 문화가 정착되고 있다고 한다. 어느정도 생각할 시간이 주어지는 텍스트 대화소통과 반대로 실시간으로 생각하고 말해야하는 대화가 어렵다고 느낀 것이다. 또한 감정적, 비언어적 표현이 함축되어 있는 대면 대화에 비해 텍스트같은 일차원적인 소통 때문에 공감능력이 저하된다는 것이다. 이는 비즈니스 세계에도 이어진다. 업무 집중력 저하와 효율성 감소를 초래하고 정확한 의사전달이 중요한 비즈니스관계에서 불필요하고 부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게 되니 업무적 효율성이 떨어지고 성과가 감소된다는 것이다. 

향후방향성

이 글에서는 스마트폰 과다 사용에 따른 부작용과 그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마트폰 과다 사용은 우리의 대인 관계, 건강, 학업, 직장 등 다양한 측면에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디지털 탈출, 스마트폰 사용 시간 제한, 사용 목적 명확화, 환경 조절, 대체 활동 찾기, 인지 행동 치료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스마트폰 과다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해결할 수 있다. 더 나은 삶을 위해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적절한 균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하다.